본문 바로가기
벌어먹기/크리스챤 재태크

2019년 가계부로 재정관리 하자! 편한 가계부 앱 + 2019년 엑셀 가계부 조합

by 나중된자 2018. 12. 27.
편한 가계부 앱 + 2018년 엑셀 가계부 조합 

2019가계부(공유용).xlsx


사용하실 때 항목들을 앱과 엑셀에서 통일시키셔야 해요. 그래서 Copy & Paste 작업으로 

손쉽게 재정관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한게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주세요. 바로 답 드리겠습니다.)


 40대가 넘어서 재태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더 좋은 차, 더 좋은 집에 대한 욕망을 버렸음에도 아이들이 크면서 먹고 사는 일이 점점 더 빠듯해졌다. 신앙 생활을 열심히 하면서 재물은 하나님께서 주시기도 하시고 가져가기도 하시는 것이니 언제나 자족하며 살아야 한다고 나는 믿었다. 


 10년 가까이 다닌 직장에서 과장 직책으로 250만원 정도 월급을 받는다. 다른 회사에 비하면 많은 액수는 아니지만 적은 액수라고 생각해 본적은 없다. 그 중에서 매달 부모님께 20만원 용돈을 드리고, 컴패션에 45,000원씩 기부도 하고, 아는 선교사님의 후원비 50,000원도 꼬박꼬박 했다. 십일조도 꾸준히 하려고 노력해 왔다. 


 돈에 대해서는 초연한 자세로 살아왔고, 그것을 내 자랑, 자부심으로 여기면서 살아왔다. 



 그런데 갑자기 왜 재태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을까?



  올해 2월 기도 끝에 직장을 지방으로 옮기기로 했다. 40년 지내던 고향을 처음 떠나 오는 것이라 설램반 걱정반으로 이사를 마쳤다. 하지만 설램도 잠깐 15,000,000원 비싼 전세값, 2백만원 이사비용, 5년동안 속썩이던 마티즈도 아이들 필계로 올란도 중고가 고스란이 빚이 되어 있었다. 그 마당에 새집 보러 오시는 가족들과 친구들이 오면 맛집을 다니며 돈을 펑펑썼다. 2018년 2월에 이사를 오고 8월 쯤지나는 시기에 통장 잔고를 보았다. 250~270만원 버는 월급쟁이가 매달 400만원이 넘는 돈을 지출하고 있었다. 전세자금으로 조금 여유있게 받아 두었던 1000만원이 600만원이 되어있었다. 1000만원이 고스란이 빚이였는데, 어디에 썼는지도 모르게 400만원이 사라진 뒤였다. 그래서 절박한 심정으로 빚청산, 재태크등의 책을 보기 시작했다. 


 모든 강연과 책에서 가계부 쓰기를 필수 항목으로 추천했다. 당장 문자로 자동으로 입출력 되는 가계부 앱을 설치하고, 그 자료를 토대로 한눈에 지출 내역을 볼 수 있도록 엑셀파일을 만들어 관리를 시작했다. 이렇게 3개월 동안 지출 관리를 하면서 3가지 변화가 있었다. 


첫째, 외식을 줄였다. 식자재 지출을 80만원대에서 40만원대로 줄였다. 그럼에도 먹는것은 크게 차이가 없었다. 오히려 온가족이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를 할 수 있었다.  

둘째, 지출을 관리하니 재정에서 남는 돈이 생기기 시작했다. 남은 돈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되었다.   

셋째, 회계와 재태크에 자연스럽게 관심이 생겨 책을 찾아보게 되었다. 교회에서 십일조를 하라는 설교를 귀에 목이 박이도록 들었는데, 가계부를 쓰고 재정관리를 하라는 말은 거의 듯지 못했다. 그래서 크리스챤의 재정관리에 대해서 관심이 생겼다. 


앞으로 재태크를 공부하면서 아래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진행해 보려고 한다. 


1차 목표는 우선 빚을 없앤다. 

2차 목표는 가족선교여행비를 모아서 가족이 선교현장을 꾸준히 방문한다.

3차 목표는 우리 가족만의 재태크로 재정을 안정적으로 늘리는 방법을 구상한다.  


[편한가계부 앱 ] 

> 장점 : 지출 내역이 엑셀 파일로 에버노트나 이메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엑셀 분석 화면]

엑셀지출내역을 그대로 Copy & Paste 하면 한눈에 지출 내역을 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같은 내용은 앱에서 충분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에 전체 내역을 보고 싶어서 제작했습니다.

( 엑셀 파일을 이 글 상단에 첨부파일로 올려놓았습니다. )



<편한 가게부 앱에서 수입/지출 분류 관리하는 법>

설정/설정관리/수입분류관리, 지출분류관리



<엑셀에서 수입/지출 분류관리하는 법>



1. 세부사항 Sheet에서 항목을 개일 실정에 맞추어 작성한다. 



2. 엑셀 수식/이름관리자에서 각 항목에 범위를 재조정 해준다.




* 올린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광고 한번 클릭 부탁드립니다.^^ 

꾸준히 글을 올리는데 좋은 동기부여가 됩니다.